[GA4] 구글 애널리틱스 실무 마스터과정 (6시간 53분)
1) 웹 분석 개요
· 웹분석의 정의, 왜 필요한가?
· 웹분석을 통해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가?
· 많은 웹분석 툴 중 구글 애널리틱스를 써야 하는 이유?
2) 마케팅 데이터 분석법
·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주로 사용되는 분석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지표/도표의 활용, 퍼널 분석, 세그먼트 분석, 코호트 분석, A/B 테스트
3) 데이터의 수집 원리와 계정 구조
·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사이트 방문자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는가?
· 수집된 데이터는 어떻게 처리되는가?
4)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 만들기
·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 생성하기
· 구글 애널리틱스 4 추적코드 설치 방법
실습용 웹사이트와 GA 계정을 이용하여 추적코드를 설치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5) 구글 애널리틱스 4 주요 메뉴와 보고서
· 구글 애널리틱스를 구성하는 주요 메뉴는?
·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공하는 기본 보고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들 보고서를 통해 어떤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가?
· 보고서 개요, 실시간, 인구통계, 기술, 획득, 참여도, 수익 창출, 유지 보고서
6) 애널리틱스 보고서 인터페이스
·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구성하는 기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보고서에서 원하는 지표를 확인하는 방법은?
7) 주요 측정지표
·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주요 용어(측정기준과 측정항목)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사용자, 세션, 이벤트 등 애널리틱스 핵심 개념의 정확한 의미는?
새롭게 달라진 구글 애널리틱스 4 구성 항목을 실제 웹사이트(데모계정)의 데이터를 보면서 설명해 드립니다.
8) 구글 애널리틱스 4 특징과 장점(GA4 vs UA)
· GA4에서 새롭게 달라진 부분과 주요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앱+웹 통합 속성, 사용자 식별, 데이터 모델, 향상된 측정, 탐색 분석(맞춤 보고서), 빅쿼리 연동 등
GA4가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버전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꼭 알아야 하는 주요 특징은 무엇인지 설명해 드립니다.
9) 이벤트와 전환 이해하기
· 이벤트와 이벤트 매개변수가 의미하는 것은?
· 데이터 수집 방식에 따른 이벤트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벤트를 전환으로 설정해야 하는 이유와 그 방법은?
10) 구글 태그관리자(GTM)를 통한 이벤트 태그 설정
· 기본 구성 태그 만들기
· 링크 클릭 및 스크롤 이벤트 태그 만들기
11)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 이벤트 매개변수를 맞춤 측정기준/측정항목으로 설정하는 방법
· 맞춤 측정기준/측정항목 설정 시 사전 설계가 중요한 이유는?
새로운 방식의 이벤트 설정과 전환 설정 방법 및 이벤트 매개변수를 맞춤 측정기준/측정항목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시연과 실습을 통해 설명해 드립니다.
12) 맞춤 캠페인 설정
· 제대로 된 채널 성과 측정을 위해 맞춤 캠페인 설정이 꼭 필요한 이유는?
· 자연검색, 추천, 직접 등 애널리틱스가 분류하는 기본 매체 분류의 개념
· 맞춤 캠페인 설정 예시와 관련 팁
· 캠페인 설정과 채널 그룹 정의
13) 세팅 최적화
· 최적의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을 위해 챙겨야 하는 주요 설정 항목들은 무엇이 있는가?
· 데이터 스트림, 데이터 설정, 관련 구글 제품 연동 방법 등
캠페인 설정과 실무에서 주의할 점, 적정한 설정 가이드 및 기타 애널리틱스의 최적 활용을 위한 설정 항목들을 자세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14) 탐색 분석(맞춤 보고서)
· 구글 애널리틱스 4가 제공하는 맞춤 보고서 유형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자유양식 분석, 유입경로 분석, 경로 분석, 세그먼트 중복 분석, 사용자 개별화 분석, 동질 집단 분석, 사용자 전체 기간 분석 등
다양한 유형의 보고서 생성 및 활용 방법을 실습과 시연을 통해 학습합니다.
15) 세그먼트 만들기
· 세그먼트 분석을 왜 필요한가?
· 사용자, 세션, 이벤트 범위에 대한 이해
· 세그먼트 만들기 실습
16) 잠재고객(Audience)
· 잠재고객은 무엇을 말하며 왜 필요한가?
· 잠재고객 만들기 실습
분석의 꽃 세그먼트와 구글애즈의 성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잠재고객 만드는 방법을 시연과 실습을 통해 학습합니다.
17) 기여모델과 채널 성과분석
· 기여모델은 무엇을 말하며, 기여모델에 대한 이해가 왜 필요한가?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기여모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모델비교와 전환 경로 보고서
기여모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온전한 채널 성과 분석이 어렵습니다. GA에서 기여모델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채널 성과 분석 시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 설명해 드립니다.
18) 루커 스튜디오
· 루커 스튜디오 개요
· 구글 애널리틱스와의 연동 및 보고서 생성 실습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사용하기 좋은 데이터 시각화 툴인 루커 스튜디오를 소개하고 기본 사용법을 설명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