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강의는 2025년 2월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 일정을 확인해보세요. 😉

📊 GA4 

새로운 세대의 구글 애널리틱스를 준비하세요!

[2025 최신 업데이트] 초급부터 중급까지! GA4 완벽 마스터 코스


디지털 마케팅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로서

마케터라면 기본적으로 다뤄야 할 필수 툴인 구글 애널리틱스!



기초부터 실무 활용까지,

이 강의 하나로 GA4를 완벽하게 익힐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의 최신 기능과 변화된 인터페이스를

반영한 2025년 최신 업데이트 강의!


- GA4의 기본 메뉴와 보고서, 주요 용어 등

초급자도 쉽게 따라갈 수 있는 기초 개념 학습


- 이벤트와 전환, 맞춤 캠페인 설정 등 GA4의 핵심 기능과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활용법 집중 학습


- 맞춤 보고서 생성과 세그먼트 적용, 기여모델에 기반한 채널성과 측정 등

GA4 데이터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실무적 방법 학습


- 루커스튜디오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와,구글 태그관리자를

활용한 이벤트 데이터 수집까지 함께 배우는 종합 과정


- 초급~중급 수준을 모두 아우르는 체계적인 커리큘럼!



GA4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더 깊이 배우고 싶은 사람도 모두 만족할 강의!

😊 저는 예비 수강생으로 적합할까요?

구글 애널리틱스(GA4) 교육은 이런 분들에게 만족도가 높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4를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
GA4를 체계적으로 익혀 실무 활용도를 높이고 싶은 인하우스 및 에이전시 마케팅 실무자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하고자 하는 쇼핑몰 운영자, 스타트업 관계자 및 퍼포먼스 마케터
구글 태그 관리자(GTM)를 활용한 이벤트 추적을 배우고 싶은 분
  이런 분은 이 강의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 사이트나 앱 운영과 무관하거나 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없는 분

- GA4를 이미 고급 수준으로 다루는 전문가

👍 이 교육은 다양한 장점이 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GA4) 교육은 이런 장점을 가진 교육입니다.

실무 중심 커리큘럼

기업 실무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GA4 활용법을 학습

애널리틱스 완전 정복

GA4 + GTM + Looker Studio까지 애널리틱스 필수 도구를 한 번에 배우는 강의!

쉽고 명확한 설명

10년 동안 500회 이상 강의한 강사의 풍부한 교육 경험을 토대로 한 쉬운 설명

실습 중심 학습

실습 사이트에서 직접 따라 하면서 GA4 주요 설정 및 GTM 이벤트 설정과 분석을 경험

커리큘럼

* 강의 진행 상황에 따라 강의 커리큘럼 진도와 내용이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 4 시작하기

1) 웹 분석 개요

· 웹분석의 정의

· 웹분석을 통해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가?


2) 마케팅 데이터 분석법

· 마케팅 데이터 분석에 주로 사용되는 분석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퍼널 분석, 세그먼트 분석, 코호트 분석


3)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 구조

· GA4는 웹사이트 방문자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는가?

· 수집된 데이터를 어떠한 구조에 담아내는가?


4) 구글 애널리틱스 4 계정 만들기

5) 구글 애널리틱스 4 추적 코드 설치하기

GA4 계정을 만들고, 실습용 웹사이트를 이용하여 추적코드를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4 이해하기

1) 구글 애널리틱스 4 주요 메뉴

· GA4를 구성하는 주요 메뉴

· GA4에서 제공되는 기본 보고서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들 보고서를 통해 어떤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가?

· 보고서 개요, 실시간 보고서, 사용자 보고서, 획득 보고서, 참여도 보고서 및 수익창출 보고서


2) 애널리틱스 보고서 인터페이스

·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구성하는 기능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사용자, 세션, 이벤트 개념


구글에서 제공하는 데모 계정의 데이터를 보면서 주요 메뉴와 보고서, 용어와 개념을 설명해 드립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 4 활용하기

1) 이벤트와 주요 이벤트

· 이벤트의 개념: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 매개변수

· 데이터 수집 방식에 따른 이벤트 유형

· 이벤트 만들기 및 주요 이벤트 설정하기


2)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측정항목을 만들어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 맞춤 측정기준 만드는 방법, 할당량 정보

[🎯학습목표] GA4의 핵심 개념인 이벤트에 대해 설명하고, 맞춤 이벤트 매개변수를 맞춤 측정기준으로 등록하는 방법 및 이와 관련하여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합니다.


3) 맞춤 캠페인 설정

· 맞춤 캠페인 설정이 꼭 필요한 이유

· 맞춤 캠페인 설정 예시와 관련 실무 팁

· 맞춤 캠페인 설정과 기본 채널 그룹


4) GA4 기본 설정(세팅 최적화)

· 최적의 GA4 활용을 위해 챙겨야 하는 주요 설정 항목은?

· 데이터 스트림, 데이터 수집, 데이터 표시, 관련 구글 제품 연동 등

[🎯학습목표] 맞춤 캠페인 설정 방법과 실무에서 주의할 점, 기타 GA4의 최적 활용을 위한 설정 항목들을 자세하게 설명해 드립니다.


5) 탐색 분석(맞춤 보고서)

· GA4에서 제공되는 맞춤 보고서 유형

· 각 유형별 맞춤 보고서 생성 및 활용법

[🎯학습목표] 다양한 유형의 맞춤 보고서 활용 방법을 데모 계정을 통한 실습과 시연을 통해 학습합니다.


6) 세그먼트 활용

· 세그먼트 분석의 필요성

· 사용자, 세션 및 이벤트 범위(scope)에 대한 이해


7) 잠재고객(Audience)

· 잠재고객의 정의와 필요성, 활용 방법

[🎯학습목표] 데이터 분석의 핵심, 세그먼트 기능과 구글애즈의 성과 개선에 도움이 되는 잠재고객 활용 방법을 실습과 시연을 통해 학습합니다.


8) 기여 모델과 채널 성과 분석

· GA4에서 사용되는 기여 모델의 개념 이해하기

· 채널 성과 분석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제대로 된 채널 성과분석을 위해 GA에서 기여모델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 설명해 드립니다..
4. 루커 스튜디오(Looker Studio)

1) 루커 스튜디오 개요

· 루커 스튜디오란?

· 루커 스튜디오와 GA4 연동하기


2) 루커 스튜디오 보고서 만들기 실습

· 보고서 레이아웃

· 시계열 차트

· 원형 차트

· 표 차트

· 스코어 카드

· 텍스트/도형/이미지 만들기 및 컨트롤 추가하기

· 필드 추가, 공유하기 등

GA4의 데이터를 시각화하는 데 사용하는 루커 스튜디오를 소개하고 기본 유형의 차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시연을 통해 설명합니다
5.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

1) 구글 태그관리자(Google Tag Manager, GTM) 개요

· 구글 태그관리자란?

· 구글 태그관리자의 특징과 장점


2) GTM 계정 생성과 컨테이너 태그 설치

· GTM 계정 만들기

· 컨테이너 태그 설치하기


3) GTM 구성 요소

· GTM의 구성요소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 핵심 구성요소: 태그, 트리거, 변수


4) GTM을 활용한 GA4 기본 태그 설정


5) GTM을 활용한 GA4 이벤트 추적

· 이벤트 이름 작성 규칙과 변수명 표기법

· 웹페이지 구성 요소

· 데이터 영역(Data Layer)


6) GTM을 활용한 GA4 이벤트 태그 설정 실습

· 링크클릭 이벤트1: GNB 클릭, 소셜채널 버튼 클릭

· 링크클릭 이벤트2: 메인배너 클릭, 상품 링크 클릭, 카카오 상담 및 전화 버튼 클릭

· 모든 요소 클릭 이벤트: 좋아요 버튼 및 양식 제출 버튼 클릭

· 스크롤 이벤트

· 유튜브 동영상 조회 이벤트

· 링크클릭 이벤트3: CSS 선택자를 활용한 소셜채널 버튼 클릭

· 링크클릭 이벤트4: CSS 선택자와 맞춤 자바스크립트 변수를 활용한 메인배너 클릭

· 상품명 가져오기: 맞춤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상품명 데이터 수집하기

· 데이터 영역: 데이터 영역 변수를 활용하여 양식 제출 이벤트 데이터 수집하기

수강자에게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실습 사이트에서 구글 태그관리자 툴을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GA4 이벤트 추적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립니다.
강사 소개
김종진 강사

現 오컴데이터 대표/컨설턴트

現 아이보스 GA/GTM 강사

前 아이보스 이사

前 한양대 혁신아카데미 CEO과정 강사

다수 기업 대상으로 GA/GTM을 활용한 웹분석 강의 및 컨설팅 진행

강의 이력

일반기업: LG전자, LG CNS, 아모레퍼시픽, 신한카드, 대웅제약, CJ그룹, 삼양그룹 등

마케팅 에이전시: HSAD, 메이블, 플레이디, NHN AD, KPR, 에이엠피엠 등

공공 기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경북콘텐츠진흥원, 경희대, 서울시립대, 인하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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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 후기 6

수강생들이 남긴 생생한 후기를 확인해보세요!

SLBS·2024.11.26

다봉입니다·2024.11.07

또랑2·2024.09.02

보보보보보·2024.06.25

이지마케팅부서·2023.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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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수강료는 부가세가 포함된 금액입니다.
  • · 카드결제의 경우, 계산서는 카드전표로 대체됩니다.
  • · 현금영수증 미신청 시, 국세청이 지정한 코드로 자진 발급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 청구 세금계산서 발행을 원하시는 경우, 상담톡으로 문의해주세요.

데이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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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초중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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