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뵈니 더 발전하셨네요 ㅎㅎ
올해 2017년을 마무리하면서
무슨 일이 유익할까를 생각하다가
2003여년부터 뵈오고 많은 도움만 받은 신용성 대표님을 뵙는 걸로 계획을 잡았답니다 ^^
이제는 워낙 거물급?이 되셔서 쉽게 만나뵐 기회도 없고
연말 인사도 드려야겠다는 마음에~~
평일 강의는 직장상 참여를 못했는데 주말에 힘드시더라도 개설해주셔서
참 감사했어요 ㅎㅎ
강남에 잡은 이번 세미나 장소는 개인적으로 좀 만족하진 않았네요 ㅎㅎ
시설적인 측면이야 그렇다 하더라도 강의에 가장 중요한
ppt화면 슬라이드가 너무 뿌옇게 보이는 부분이 특히 아쉬웠어요
제가 노안이 심해서 저만 그랬을려나요 ^^
이 강의는 총 2부로 되어 있었는데요
1부는 중소사업자들이 어떻게 매출성과를 분석하고 바라봐야할지
2부는 마케터로서 가장 관심있어 할 각종 채널별 특성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이었죠
원래 4시간 강의였지만 무려 1시간 00분을 더 해주셨는데요
이런 면만 봐도 시간에 쫓겨 대충 빨리 끝내는 강사분보다
역시 신대표님의 성공을 바라는 소상공인 입장을 행동으로 보여준
품성을 엿볼 수 있는 감동의 모습이었죠~~
몇회를 거치시면서 강의는 실제 사업자 입장에서 이루어지는 내용이었는데요
1부는 각 주제별로 전체적인 큰그림 개념정리를 한 후에
그렇다면 각 단계별로 소상공인 입장에서 어떻게 접근해야하는지
매출 성과를 높이기 위한 현실적인 접근법이었습니다
두루뭉술한 이론이 아니라 또 사업운영을 하면서
대략 감으로만이 아니라 전체 목표 설정은 어떻게 하며
KPI 를 어떤 식으로 기획해야할지도 많이 배우는 계기였답니다
2부는 수많은 마케팅채널을 예산이 부족한 중소사업자 입장에서
꼭 해야하는가? 한다면 각 채널별 마케팅 수단이 가지는 의미를
소비자 심리단계별로 확실히 정리가 되는 귀한 내용이었고
그 채널별 실제 사례도 들어주셨기 때문에 더 피부로 다가왔구요
거기에 외국 선진국에서 이미 진행되는 DSP 부분까지도
연구 정리해주신 것은 역시나 열공하시는 신대표님의 모습에 감동~~
특히 마지막 순간에 오늘 1-2부를 통틀어서 전반적으로 퀴즈 형식으로
긴 텍스트로 정리해주신 것은 너무나 일목요연했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꼬옥 이어갔으면 해요~~
고민하셨던 검색광고에 대한 분량 배분은
좀 더 요약해도 나을 것 같긴 해요
대부분 대행사에 위탁하는 게 현실일텐데
단, 그 보고서를 어떻게 분석해서 대행사와 협의할지에 대해서는
좀더 구체적 강의해주시는 건 어떨지요?
그 줄여진 분량만큼은 강조하신 리텐션전략과
SNS 비중을 높여보는 것도 ....ㅎㅎ
아무쪼록 건강관리도 더 잘 하셔서
우리나라 온라인마케팅의 초창기부터 이어오신
소상공인에게 더 도움되는 아이보스가 되길 진심으로 응원드립니다
신대표님 뿐만 아니라 드러내지 않고
고생하시는 임직원 모든 분들께도 이 자리를 빌어
심심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17년 고생 많으셨고 2018년에도 더 보람있는 소망가지고
힘차게 나아가는 아이보스의 모습을 기대하고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