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생각의 전환을 할 수 있었던 강의가 아닐까 합니다.
마케팅 경력이 6년차 아니 7년차가 되었네요. 처음 블로그부터 시작한 마케팅이 전체 기획을 하게 되고 부터 그때 힘들었던 기억들을 잊어버렸던것 같습니다. 남들보다 늦게 시작했다고 생각하여, 새벽 내내 남들은 어떻게 글을 쓰는지, 어떻게 키워드를 잡는지, 내용은 어떤지, 스토리텔링은 하는지 경쟁업체를 비교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글을 작성하여 유입을 시킬지 정말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의미없는 검색노출 글쓰기는 이제 지겹다며, 최근부터는 간간히 개인 블로그나 운영하고, 브랜드블로그 운영하면서, 전체 브랜딩을 기획하는 역할을 주로 해왔습니다. 긴 시간은 아니지만 마케팅을 하면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기도 했고 초심을 다시 찾는 돌파구가 필요했습니다.
마침 아이보스 재능교육으로 애드웹 커뮤니케이션 임성기 대표님께서 진행하는 강의를 들을 수 있었는데요.
제가 처음 왜 마케팅을 하려고 했는지, 그래서 지금의 결과는 어떤지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할 수 있었고, 자신감이 아닌 자만했던 부분도 반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두 해 전에 아나키님의 블로그마케팅 강의를 들었는데, 내용은 조금 달랐습니다. 검색노출에 대한 내용보다는 실제 교육을 받으러 오신 분들의 블로그를 하나하나 진단하면서, 향후 어떻게 해 나가야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다보니, 단순 검색노출 알고리즘을 이야기하기 보다 컨텐츠를 어떻게 잡아나가야 돈을 벌 수 있는가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개인 블로그 운영방식이 아닌 브랜드블로그 운영방식을 기준으로 잡았기 때문에 회사블로그나 회사 마케팅팀에서 일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을 것 같은 교육이었습니다.
여담으로 김나영메니저님의 전달로 제 개인블로그 주소를 넣었다가 조금 혼났습니다. 목적이 없고 개인적인 내용과 일반적인 정보들로 이루어진 블로그를 보냈다는게 조금 아쉬웠죠. 회사에서 운영하는 블로그를 올렸더라면, 더 많은 가르침을 받았을텐데요. 물론 메일로 보내주면 도움을 주실거라고 말씀하셔서, 후기가 끝나고 메일을 보낼 예정이지만요.
나도 모르게 블로그를 하다보면 검색노출에 집착을 하게되고 방문객에 집착을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로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마음을 먹었습니다.
아이보스에 블로그 카테고리를 들어가면 항상 나오는 최적화방법, 저품질, 노출을 문의하는 글은 사실 현실적인 부분이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최근에 다른 알고리즘 도입으로 노출체계도 많이 무너진 상태라 좋은 컨텐츠로 승부를 볼수 밖에 없는 상황이니 검색노출 경쟁은 별 쓸모가 없을것 같긴 하지만, 기업대표가 원하는것이 그것이면 또 맞춰야 하는 것도 현실이니까요.
남들보다 차별화된 컨텐츠와 남이 많이 쓰지 않는 키워드, 그러나 많이 찾는 키워드 검색노출에 목매지 않는것 등 핵심적인 내용이 많이 나왔던 것 같습니다.
임성기대표님이 말씀하신 블로그마케팅 핵심!
블로그 마케팅 핵심은 - 전문성 컨텐츠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지 않고는 내용에 매료시킬 수 없다. 전문성 컨텐츠를 개발하라.)
블로그 마케팅 성공은 트레픽이다. 키워드의 선택과 배치
방문자의 검색어와 목표방문자수를 달성해야한다.
글을 많이 읽어야 좋은 글을 쓸 수 있다.(독서권장)
상위등록은 결과이지 목표가 아니다.
위 5가지 내용이 2시간의 강의 내용의 핵심이며, 조금 더 플어서 이야기 해본다면.
맡아서 하고 있는 분야에 전문가가 되서 컨텐츠를 만들고 키워드 경쟁이 세지 않는 그러나 많이찾는 키워드 선택과 배치를 잘하여 트레픽을 발생시켜야 하며, 글을 많이 읽어 부족한 부분을 채워 좋은 글을 써야 한다. 하지만 상위등록은 결과이지 최종 목표가 아니다.
라는 것이 핵심이 아닐까 합니다.
강의 너무 잘 들었습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주신 아이보스 분들께 감사하고, 귀한 시간 내주셔서 좋은 가르침을 주신 임성기대표님께도 심심한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ps. 제 블로그에 아이보스 스토어팜 강의 후기 올렸다가 혼났는데, 또 올려도 되나요?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