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스 교육에서 부끄러운 일 하나 발생하여 고백합니다.
아이보스 교육에서 부끄러운 일 하나 발생하여 고백합니다. ㅠ.ㅠ
제가 제일 싫어하는 교육은 홍보문구 및 커리큘럼과 실제 교육 내용이 불일치하는 것입니다. 교육 수준이 낮다 하더라도 그걸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는 만큼 교육 수준의 높고 낮음은 문제가 아니라 생각하는데, 홍보 내용과 실제 교육 내용이 다른 경우는 수강자에게 기회 손실을 입히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이보스가 자체적으로 진행하는 아이보스 교육의 홍보문구나 커리큘럼은 다른 교육들에 비해서 좀 포장을 덜 하는 편이긴 합니다.
그런데 지난 토요일에 있었던 스토어팜 교육에 대해서는 외부강사를 초빙하였고, 해당 강사가 준 커리큘럼과 홍보 내용을 '검증도 없이' 썼다가 아주 민망한 상황이 발생해버렸습니다.
교육 품질 관리를 위해 내부 직원도 수강을 하게 하였고 또 평소 친분이 있는 아이보스 회원들도 교육을 수강하여 피드백을 받아본 바 커리큘럼 내용과 실제 교육 내용이 달라서 수강자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쪽팔리는 일입니다. ㅠ.ㅠ
제가 싫어하는 일을 저희 스스로 해버리다니. 실망을 준 다음에 환불을 해준들 실망을 경험한 수강생들의 마음을 돌리기는 힘들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수강생들에게 전액 환불을 결정해버렸습니다. 이 결정이 합당한지는 모르겠으나, 합당 여부는 둘째치고 이것은 고객만족 차원이 아니라 저와 아이보스의 자존심 문제라서요.
그리고 귀중한 시간을 허비하게 한 데 대한 사과의 뜻으로 아이보스의 다른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교육 수강권'을 덧붙여 드리기로 하였습니다.
노파심에서 덧붙입니다만 행여나 오해는 말아주세요. 일이 이렇게 되었다 하더라도 강사의 잘못은 없습니다. 강사는 자신의 기준과 주관에 따라 강의를 진행했는데, 그 기준이 저희와 달랐을 뿐입니다. 기준은 누구나 서로 다를 수 있는 것이므로 사전에 저희가 검증하는 절차를 충분히 거쳤어야 했는데, 그 과정을 거치지 못했던 아이보스의 잘못이 큽니다. 그러므로 모든 책임은 아이보스에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 일로 아이보스의 교육 담당자들이 교육 품질에 대한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겠다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으므로 저희가 한층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혹시 교육에 참석하셨던 분이 이 글을 보신다면 이 자리를 빌어 미흡한 품질 관리에 대해서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