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닥

글쓴이

2018-10-28 23:32
resdoctor@naver.com 입니다.
네 제가 아이보스 강의 여러번 들어왔는데...지금까지 다른 강의들은 강의록 다 주셨었는데..지난번 유튜브강의 때부터 강의록을 바로 안주고 후기를 써야만 강의록을 주시는 시스템이시던데요..그래서 어쩔 수 없이..이런 시스템의 문제를 비판하는 후기를 남겼더니...그런 내용은 싹 빠진채로 긍정적인 내용의 후기만 달린 것을 보고 정말 놀랐습니다. 후기 편집이라뇨..ㅠ 더 놀라운 사실은 교육장 담당자에게도 물어보았더니....누가 그런 행동을 했는지 파악이 안되고 있다는 사실에도 다시 한번 놀랐습니다.
당연히 후기를 받는 피드백도 중요하겠지만..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의 본질과 효율입니다. 즉 회사가 후기를 통해서 발전하는거보다는...교육을 받는 피교육자의 교육 효과가 더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거기다가 피교육자가 돈을 낸 유료교육입니다. 당연히 교재가 교육받을때 있는 것이...교재가 나중에 생기는 것보다 ,교육받으면서 그 관련부분에 필기나 메모하기에도 편하고..그게 교육의 효율에도 도움이 되고 더 좋을 것 같다는 것은, 피교육자입장에서는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먼가 주객이 전도된 시스템인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조을지

2018-10-27 21:26
안녕하세요. 아이보스 교육사업부장입니다.
먼저 저희 교육을 수강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정성스럽게 작성해주신 후기 글의 핵심만 요약하면..
"수강생 입장에서 강의 내용은 도움되었으나, 교안 수취에 대한 불필요한 혹은 부당한 허들이 존재한다." 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내가 아닌 다른고객의 이용후기를 참고하는 건, 실제 고객의사결정에 굉장히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양질의 수강후기를 위해 아이보스 교육 운영팀 차원에서도, 그리고 강사님들 개개인마다 자신의 방식으로 후기 작성으로 독려합니다.
저 역시 사업부장이기전에 마케터이기때문에 이러한 현상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만족도를 뒤로한 채 단순 교안 수취를 위하여 후기글이 양산되는 건 원치 않습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매번 높은 교육 품질을 유지하려 애를 써도, 모든 분들께 만족시키는 건 여전히 쉽지 않은 일이더군요. 그래서 형식적이고 무조건적인 후기성격보단 아쉬운 부분과 개선점에 대한 피드백의 후기들이 차후 수강생분들께 훨씬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후기가 전혀 없는 것보다 다소 부정적인 피드백이라도 있는 경우를 훨씬 발전적으로 봅니다. 품질 개선에 도움 되기 때문이죠.

헌데 과거 수강후기를 운영 측에서 마음대로 편집한 이력이 있다고 말씀 주셨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부리나케 내부에 확인해본 결과 그런 경우는 한번도 없었다고 합니다만, 금일 수강하신 강의 외에 작성해주신 후기글이 유튜브 강의에 대한 내용이 있던데 혹시 이 게시글이 편집됐다는 것인지.. 언제 어떤과목에 대한 게시글이었는지 말씀해주시면 좀더 면밀하게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는 아이보스 교육서비스의 신뢰도와 직결된 부분이라 굉장이 중요한 문제입니다.

어찌됐든 문제 제기해주신 부분에 대해선 교육을 운영하는 아이보스와 실제 강의를 하는 강사님과의 조율, 혹은 명확한 내규가 필요해 보입니다.
강의 교안의 물리적인 양, 교안 제공 방식, 수강생 만족도, 아이보스 교육 서비스 품질 관리 등 다방면으로 고민해보고 조속한 시일내에 현명한 대안 마련해보겠습니다.

애정 어린 시선으로 목소리 높여 이야기 해주신 부분.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윤들닷컴이동윤

2018-10-27 20:48
후기 감사합니다. 강의시간이 말씀드린대로 메일 남겨주시면 강의 동영상 발송헤 드리겠습니다. 강의에 와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